그리드와 레이아웃에 창조되는 편집 디자인의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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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 어디에나 디자인이 있습니다. 컵, 볼펜, 컴퓨터, 마우스, 신문, 잡지, 책, 자동차, 버스, 광고판, 드라마, 영화 등. 우리는 끊임없이 상품이 생산되고 유통되며 광고되고 소비되는 세계에 발을 딛고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디자인은 언제 어디에나 있다”는 말은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접하는 모든 상품들과 비주얼한 대상들에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디자인에는 아름다움이 담겨 있지만 편리함이 담겨 있기도 합니다. 실용성, 실용성, 조형성, 경제성, 독창성이 드러나기도 하며 상품 정보가 보여지기도 합니다. 디자이너와 편집자가 이 작업에 심혈을 기울이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특히 콘텐츠 작업에서는 디자인과 더불어 편집의 중요성이 강조됩니다. 편집의 개념은 신문, 잡지, 출판, 문학, 방송, 광고, 음악, 영화, 애니메이션, 통신 등에서 문자, 이미지, 사진, 소리, 자료, 영상 등의 원고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구성하여서 일정한 형태로 새롭게 정리하는 창조적이며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작업을 뜻합니다.

애플 스마트 워치. 상품의 뛰어난 디자인과 더블어 이 새로운 디바이스가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를 디자인에 담고 있다. 디자인에 담기는 요소들은 다자인에 담을 구성 요소들에 대한 편집에 의해 선택되고 정리된다.

애플 스마트 워치. 상품의 뛰어난 디자인과 더블어 이 새로운 디바이스가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를 디자인에 담고 있다. 디자인에 담기는 요소들은 다자인에 담을 구성 요소들에 대한 편집에 의해 선택되고 정리된다.

이 글은 디자인과 편집이 창작자와 디자이너에 의한 하나로 융합되어 실무적 작업에 적용된다는 시각에서 구성 요소의 편집과 디자인 작업에서 그리드와 레이아웃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일관성과 통일성을 위한 격자, 그리드(grid)

그리드는 책, 광고물, 포스터, 리플렛에서 판면(printing plate, type area, 版面)을 구성할 때에 쓰이는 격자(格子) 형태의 가상의 안내선을 말합니다. 편집할 때 페이지의 위, 아래, 안쪽, 바깥쪽의 여백을 제외하고 조판되거나 인쇄되는 영역을 뜻하지요. 그리드는 판면을 수직과 수평으로 분할하여 디자인하거나 편집하여 레이아웃을 잡는 작업을 도와주며 결국 인쇄물의 시각적 질서와 일관성을 유지시키는 필수적인 도구이다.

신문, 잡지, 책의 독자들은 그리드가 무엇인지 잘 모를 것입니다. 하지만 디자이너와 편집자들은 그리드라는 격자들을 통해 신문, 잡지, 책 본문의 일관성과 통일성을 주어 독자들이 형식보다는 내용에 집중할 수 있게 하는 작업에 엄청난 노력을 기울입니다. 이 작업은 그리드를 통해 텍스트, 일러스트, 사진 등 페이지의 요소들을 시각적으로 구성하는 활동입니다.

글자 크기와 글줄 사이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어떤 글꼴을 어느 크기로 사용할지, 페이지의 단 수를 얼마나 할 것인가, 텍스트와 사진의 어떻게 구성할지, 페이지의 여백을 어떻게 정할 것인가, 도판의 위치에 어떤 규칙을 부여할 것인가 등. 디자이너와 편집자가 그리드와 관련하여 결정해야 하는 중요한 사항들입니다. 따라서 포토샵, 인디자인(InDesign), 파워포인트 등 미디어와 문서를 위한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은 그리드를 활용하기 위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이 포토샵 그리드 위에 책 표지, 신문 광고,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포스터 등이 만들어집니다.

포토샵 프로그램에서 새 파일을 열어 편집 디자인을 시작할 때 나타나는 그리드 격자선들

포토샵 프로그램에서 새 파일을 열어 편집 디자인을 시작할 때 나타나는 그리드 격자선들

하지만 전통적인 그리드 방식에 대한 문제제기도 있어서 그리드의 필요성 자체를 부정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리드는 내용을 전달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도 메시지를 독자에게 전달하는 데에도 그다지 필요한 것이 아니라는 주장입니다. 일관성은 오히려 획일화를 초래한다는 측면에서 어느정도 맞는 부분도 있습니다. 단순하고 반복적인 그리드를 사용하기 보다는 정형화된 그리드에서 벗어나는 것이 디자이너와 편집자의 과제가 되겠지요. 따라서 대칭, 기하학, 대각선 등을 다양하게 적용된 그리드들이 새로 등장하여 적용되기도 합니다.

그리드의 기본 종류, 블록 그리드와 단 그리드

예를 들어 어린이, 여성, 남성, 노인 등 책의 독자가 누구인지에 따라 그리드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심지어 만들어질 콘텐츠를 사용할 사람의 직업에 따라서도 그리드는 달라지기도 합니다. 판면 비중이 높으면 정보가 많아 보이지만 여유가 없어보이며 여백이 높으면 시원한 느낌과 더블어 집중할 부분을 강조할수도 있습니다. 그리드들을 기본적으로는 블록 그리드와 단 그리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블록 그리드(block grid) : 위, 아래, 안쪽, 바깥쪽의 여백을 주는 그리드입니다. 가장 단순하게 구성되는 그리드로서 레이아웃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블록 그리드는 안정감을 주지만 단순할 수 있으며, 단 그리즈는 많은 정보를 실을 수 있는 장점을 지니지만 특히 신문과 잡지에서는 전문적인 편집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블록 그리드는 텍스트 중심의 소설책, 학술서, 에세이 등 단행본에서 흔하게 사용되는데 아래 첫번째 그림입니다. 하지만 광고물, 포스터, 리플렛에서는 자주 사용되지 않는 편입니다.

단 그리드(column grid) : 판면을 분할하여 만들어진 면을 단 또는 단이라고 하는데 컬럼의 수에 따라 2단, 3 단, 4단 단 그리드라고 합니다. 블록 그리드에서 판면을 세로로 분할하여 만든 구조에 텍스트를 몇 개의 단으로 나누어 구성할 수 있는데 아래의 두번째 그림입니다. 신문과 잡지에서 주로 사용하며 다양한 다양한 변형이 가능합니다.

블록 그리드와 단 그리드. 블록 그리드는 한 개의 블록을 중심으로 하며 단 그리드는 두 개 이상의 블록을 중심으로 한다.

블록 그리드와 단 그리드. 블록 그리드는 한 개의 블록을 중심으로 하며 단 그리드는 두 개 이상의 블록을 중심으로 한다.

디자인, 광고, 편집 공간에 배열하는 기술, 레이아웃

페이지 디자인의 역할은 메시지를 독자에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능적인 레이아웃 방식은 전달하려는 메시지 내용의 핵심에 따라 결정됩니다. 독일 디자이너 에릭 스피커만(Reic Speakeman)은 “디자인은 글자에서”라고 말하며 글자가 가장 중요한 메시지라는 사실을 강조했습니다. 페이지를 디자인하는 사람은 내용을 잘 이해하고 독자를 메시지 내용으로 끌어들일 수 있도록 본문을 구성해야 한다는 뜻이겠지요.

잘 디자인된 페이지는 독자들로 하여금 본문의 구성에 신뢰를 가지고 페이지들을 무리없이 넘기면서 메시지 내용에 집중할 수 있게 합니다. 페이지가 불분명하거나 어색한 레이아웃을 적용하면 독자들은 혼란을 느끼며 메시지 내용의 흐름이 깨지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레이아웃은 종이와 웹 디자인, 건축 설계, 전시실 인테리어, 책, 잡지, 신문 등에서 무엇을 어디에 어떻게 배치할지를 결정하는 행위이며 그래픽 디자이너, 에디토리얼 디자이너(editorial sesigner. 신문, 서적, 잡지 등의 편집 작업에서 필요로 하는 그래픽 디자인의 실무자), 아트 디렉터 등이 담당합니다.

디자인, 광고, 편집에 있어서 문자, 그림, 기호, 사진 등의 각 구성 요소를 제한된 공간 안에 효과적으로 배열하는 일 또는 그 기술이 레이아웃 작업입니다. 이들 구성 요소를 단지 바르게 배치하는 것뿐만 아니라 기본 조건인 주목성, 가독성, 명쾌성, 조형성, 창조성 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새로운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종합적인 구성력과 조합 능력도 요구됩니다. 조합에 있어서는 각 구성 요소의 독자적인 역할과 동시에 전체로서의 통일된 질서 감각이 있는 레이아웃, 또 목적에 알맞은 것이 될 수 있도록 시각적인 효과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자인, 광고, 편집 공간에 문자, 그림, 기호, 사진 등의 요소들을 효과적으로 배열하는 작업이 레이아웃이다.

디자인, 광고, 편집 공간에 문자, 그림, 기호, 사진 등의 요소들을 효과적으로 배열하는 작업이 레이아웃이다.

(column)을 이용한 레이아웃

단은 페이지를 세로 방향으로 분할합니다. 책은 하나의 단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큰 사이즈의 책이나 잡지, 광고지 등은 여러 종류의 많은 내용을 담아야 하는 경우가 많아서 여러기의 단과 면으로 구성합니다. 보통 여러 개의 단은 같은 크기일수도 있지만 서로 다른 크기 일 수도 있습니다.

같은 비율이나 크기의 단 : 단행본 책과 잡지류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정확한 비율로 분리되어 안정적이고 활용도가 높지만 단순해 보입니다.

같은 비율이나 크기의 단은 단행본 책과 잡지류에서 많이 사용한다. 정확한 비율로 분리되어 안정적이고 활용도가 높지만 단순해 보인다.

같은 비율이나 크기의 단은 단행본 책과 잡지류에서 많이 사용한다. 정확한 비율로 분리되어 안정적이고 활용도가 높지만 단순해 보인다.

다른 비율이나 크기의 단 : 비대칭 느낌의 그리드 레이아웃입니다. 불균형이 긴장감을 줄 수 있지만 세련된 레이아웃 지정은 쉽지 않습니다.

정확한 수직과 수평 분할 : 수평과 수직으로 정확히 나누는 방식으로 사진만을 위한 공간 구성에 적용되는데 단순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단을 조합하여 응용한 구조 : 가로와 세로의 단 수를 조절하여 다양한 조합을 하는 레이아웃입니다.

단을 조합하여 응용한 구조는 가로와 세로의 단 수를 조절하여 다양한 조합을 하는 레이아웃이다.

단을 조합하여 응용한 구조는 가로와 세로의 단 수를 조절하여 다양한 조합을 하는 레이아웃이다.

수평 일자형 : 수평성이 강조되는 구성 방법으로 그림이 위쪽에 배치되면 가벼운 느낌을 주고 아래쪽에 배치되는 부거운 느낌을 줍니다.

수직 일자형 : 수직성이 강조되는 구성 방법으로 강조할 요소를 오른쪽에 배치합니다. 사진이 정사각형이거나 인터뷰 시작 페이지일 경우 자주 사용됩니다.

수평 일자형은 수평성이 강조되는 레이아웃 구성 방법으로, 수직 일자형은 수직성이 강조되는 레이아웃 구성 방법으로 사용된다.수평 일자형은 수평성이 강조되는 레이아웃 구성 방법으로, 수직 일자형은 수직성이 강조되는 레이아웃 구성 방법으로 사용된다.

수평 일자형은 수평성이 강조되는 레이아웃 구성 방법으로, 수직 일자형은 수직성이 강조되는 레이아웃 구성 방법으로 사용된다.

레이아웃은 독자들로 하여금 질서와 일관성을 느끼게 하면서도 콘텐츠를 읽는 자연스런 움직임을 안내하는 역할을 합니다. 레이아웃의 이 역할은 광고와 그림,사진, 영상에서도 똑같이 나타납니다. 디자이너와 편집자는 그리드와 레이아웃에 대한 지식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책의 독자 또는 광고 수용자, 사진과 영상 사용자의 눈의 경로와 생각의 흐름을 안내하는 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결국 편집 다자인은 사용자 또는 독자와 콘텐츠 사용자들에게 가장 효율적으로, 미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노력의 과정입니다. 그 대표적인 사례들을 기업들이 홍보와 마케팅을 위해 만들어 서비스하는 홈페이지의 디자인과 편집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리드와 디자인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게 하는 한편의 영상을 소개하면서 이 글을 갈무리합니다.ed08

사진 출처

  • https://www.pinterest.com/search/pins/?q=design&rs=typed&term_meta%5B%5D=design%7Ctyped
  • http://www.imore.com/apple-watch
  • http://tmviet.com/vi/bai-2-lap-ke-hoach-de-dua-html5-vao-trang-web/

공병훈. 협성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과 교수.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박사 미디어 경제경영 전공, 연세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1964년생. 창작과비평사, 동방미디어, 교보문고, 푸른엠앤에스, 세계미디어플러스 등에 재직함. 소셜 미디어와 콘텐츠, 플랫폼, 홍보, 컨설팅 분야 실무자이자 현장 연구자. hobbits84@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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