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문명을 탄생시킨 크레타 섬의 크노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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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의 해군과 교역을 통해 성장한 미노아 문명

사람의 몸을 하고 있지만 얼굴과 꼬리는 황소의 모습인 괴물인 미노타우로스(Minotaur)가 살았다는 전설을 지닌 곳. 고대 크레타의 도시, 크노소스(Knossos)는 미노스(Minos) 왕국의 수도였으며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미노아 문명(Minoan civilization)의 중심지였습니다. 미노타우로스가 살았다던 미궁(迷宮)은 실재했을까요. 지중해 한가운데 있는 길고도 폭이 좁은 크레타 섬은 어떻게 그리스 문명을 잉태할 수 있었을까요.

황하 문명, 티그리스와 유프라테스강의 메소포타미아 문명, 인더스 문명, 나일강의 이집트 문명 등. 세계 4대문명은 크레타 섬의 미노아 문명과 다르게 강 가까이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에 의해 발생했습니다. 주기적 범람이 만든 비옥한 토지와 기후로 인해 농업 발달에 유리하면서도 개방적인 지리 조건으로 인해 교통이 편하고 자유로운 시장과 거래가 가능한 곳에서 세계적 문명들이 발생한 것입니다.

* 신화에서 미노타우로스는 크노소스의 미궁에 사는데 아테네의 처녀, 총각들이 인신공양으로 바쳐진다. 아테네의 영웅 테세우스(Theseus)는 희생물로 자원하여 미궁 속으로 들어가 미노타우로스를 죽여버린 후, 크레타 공주 아리아드네(Ariadne)의 도움으로 실타래를 이용하여 길을 잃지 않은 채 살아나온다.

* 신화에서 미노타우로스는 크노소스의 미궁에 사는데 아테네의 처녀, 총각들이 인신공양으로 바쳐진다. 아테네의 영웅 테세우스(Theseus)는 희생물로 자원하여 미궁 속으로 들어가 미노타우로스를 죽여버린 후, 크레타 공주 아리아드네(Ariadne)의 도움으로 실타래를 이용하여 길을 잃지 않은 채 살아나온다.

하지만 지중해 한복판에 있는 크레타(Crete) 섬은 다릅니다. 북쪽으로는 그리스 내륙과 섬들에 인접해 있으며 동쪽으로는 티그리스, 유프라테스강 문명과 연결되며 남쪽으로는 나일강의 이집트 문명과 그리고 서쪽으로는 이탈리아와 북아프리카 지역과 가깝습니다. 이 섬에는 신석기 시대부터 미노아(Minoans)라는 부족이 소, 양, 염소를 키우고 곡물과 콩을 재배하며 농경사회를 형성했습니다. BC 3000~2000에 미노아 부족은 청동을 사용하기 시작했고, 유약을 바른 도기와 조각된 문장(紋章) 및 금세공한 장신구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상형문자를 만들고, 이집트인과 교역도 하던 중기 미노아 시대(BC 2000~1580)에 크노소스의 첫번째 궁전이 세워집니다. 유럽을 통틀어 처음 지어진 궁전이며 미노아 문명(Minoan civilization)이라고 부릅니다.

강 주변에서 농경사회를 형성하여 성장한 다른 문명과는 다른 크레타는 다른 방법으로 하나의 문명을 이루었습니다. 크레타 사람들은 배를 만드는 기술로 유명했습니다. 고대 시대에 지중해는 해적들이 주도하는 지역이었습니다. 내륙에 있던 고대 국가들도 강력한 병사들을 가지고 있었지만 농경이나 유목에 기반한 사회에서 바다로 진출하여 군사력을 사용하는 것은 쉽지 않았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 시대 해적들은 지중해를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공격했을 것입니다.

* 크레타는 북으로 그리스 내륙과 섬들에 인접해 있고, 동으로는 티그리스, 유프라테스강 문명과 연결되며 남으로는 이집트 문명, 서쪽으로 이탈리아와 북아프리카 지역과 가깝다.

* 크레타는 북으로 그리스 내륙과 섬들에 인접해 있고, 동으로는 티그리스, 유프라테스강 문명과 연결되며 남으로는 이집트 문명, 서쪽으로 이탈리아와 북아프리카 지역과 가깝다.

고대 세계에서 배 만드는 최고의 기술자를 지닌 미노스 왕은 해적을 소탕하고 지중해를 순찰할 수 있는 큰 배를 만들어 바다에서 싸우는 방법을 능숙한 해군을 가진 최초의 왕이 됩니다. 미노아 상인들은 해군의 순찰과 호위를 통해 안전하게 지중해 일대에서 교역 활동을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해군과 교역을 통해 미노아 왕국이 얼마나 강력하고 활발했는지는 뛰어난 수비 시설을 갖춘 그리스 미케네 문명의 유적지와는 달리 크노소스에는 성벽이 사실상 없었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습니다. 해적이나 외적의 침입을 모두 바다에서 물리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 해군과 교역을 통해 미노아 왕국이 얼마나 강력하고 활발했는지는 크노소스에는 성벽이 사실상 없었다는 사실을 통해서 알 수 있다. 해적이나 외적의 침입을 모두 바다에서 물리칠 수 있었기 때문이다.

* 해군과 교역을 통해 미노아 왕국이 얼마나 강력하고 활발했는지는 크노소스에는 성벽이 사실상 없었다는 사실을 통해서 알 수 있다. 해적이나 외적의 침입을 모두 바다에서 물리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과연 미궁이었을까, 4층 규모의 1,300개의 방

크노소스 궁전은 직사각형 안뜰 주위에 세워진 4층 규모의 여러 채 건물들에 1,300개의 방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궁전은 언덕에 지어져서 행정 부서와 의식이 거행되던 구역은 안뜰 서쪽에 있고, 이 구역의 공식 왕 알현실에는 크노소스의 좁은 지하실이 있습니다. 지하실에는 밀과 기름 및 보물이 저장되어 있었습니다. 크레타인들은 들판에서 제사를 지내서인지 신전을 건립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중정(中庭)을 둘러싸며 방을 배열하는 방식과 창문을 외벽으로 내지 않은 점은 서아시아와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고 복도를 길게 내는 방식이나 물을 공급하는 방식은 동방에서 들어온 것으로 판단됩니다. 서양 건축의 역사에서 출입구를 위해 기둥이 사용된 것도 크노소스 궁전이 처음입니다.

더러운 물을 처리하던 정교한 배수로와 깨끗한 물을 공급하던 수도관 및 도관은 궁전에 식수를 공급해주었고, 도시 전체는 포장도로를 통해 크레타 섬의 다른 도시 및 항구와 이어져 있었습니다. 모든 방에는 발코니가 있으며, 모든 방들이 빛으로 가득 찰 수 있게 만든 채광 시설과 자동 환기 장치, 그리고 욕조가 있는 욕실 등 청동기 시대의 시설이라고 믿기 힘든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크노소스 궁전은 직사각형 안뜰 주위에 세워진 4층 규모의 여러 채 건물들에 1,300개의 방들로 이루어져 있었다. 또한 정교한 배수로와 수도관, 자동 환기와 채광 시설, 욕조가 있는 욕실을 갖추고 있었다.

* 크노소스 궁전은 직사각형 안뜰 주위에 세워진 4층 규모의 여러 채 건물들에 1,300개의 방들로 이루어져 있었다. 또한 정교한 배수로와 수도관, 자동 환기와 채광 시설, 욕조가 있는 욕실을 갖추고 있었다.

미노아 문명은 BC 3000에 성장하여 BC 1100년경까지 이어진 지중해 크레타 섬의 청동기 문명을 말합니다. 미노아(Minoa)라는 이름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크레타 왕 미노스에서 유래한 것이지만 당시 왕조의 이름이었을 것입니다. 강력한 국가를 형성했던 미노아 문명의 중심지가 크노소스였던 것입니다. 미노아 문명 시대에 만든 도자기들은 지중해 동부 전역에서 발견됩니다. 크노소스 궁의 왕좌와 알현실. 벽면에 사자의 몸통에 독수리의 머리와 날개와 앞발을 가진 전설의 동물인 그리핀(griffin)의 벽화가 있습니다. 왕좌 옆의 의자는 왕비나 원로원 같은 존재들이 앉았을 것으로 추측하게 합니다. 군주제였지만 이집트 같은 절대 군주제가 아니라 어느 정도 평등한 관계에 기반 했음을 짐작하게 합니다.

* 크노소스 궁의 왕좌와 알현실. 벽면에 사자의 몸통에 독수리의 머리와 날개와 앞발을 가진 전설의 동물인 그리핀(griffin)의 벽화가 있다. 왕좌 옆의 의자는 원로원 같은 존재들을 추측하게 하는데 군주제였지만 이집트 같은 절대 군주제가 아니라 어느 정도 평등한 관계에 기반 했음을 짐작하게 한다.

* 크노소스 궁의 왕좌와 알현실. 벽면에 사자의 몸통에 독수리의 머리와 날개와 앞발을 가진 전설의 동물인 그리핀(griffin)의 벽화가 있다. 왕좌 옆의 의자는 원로원 같은 존재들을 추측하게 하는데 군주제였지만 이집트 같은 절대 군주제가 아니라 어느 정도 평등한 관계에 기반 했음을 짐작하게 한다.

유럽과 지중해 지역에서 처음으로 꽃핀 주요 문명인 미노스 문명이 크레타 섬에서 발달한 것이며 이 왕국의 지배와 영향력은 크레타 섬, 키클라데스 제도(諸島)를 비롯한 여러 섬들, 펠로폰네소스 반도와 그리스 중부 및 테살리아를 포함하는 그리스 본토로 확장된 것입니다. 우리가 아는 그리스 문명은 그리스 본토 사람들이 미노스 문명을 받아들여 그 후에 형성한 문명을 말합니다. 이를 고대 그리스어로 그리스를 일컫는 이름인 헬라스(Hellas)를 따서 헬라도스 문화(Helladic culture)이라고 부릅니다.

* 전성기의 미노스 문명을 보여주는 아크로티리 항구에서 배가 출항하는 해상 왕국으로서의 면모를 보여주는 크노소스 궁전의 프레스코화

* 전성기의 미노스 문명을 보여주는 아크로티리 항구에서 배가 출항하는 해상 왕국으로서의 면모를 보여주는 크노소스 궁전의 프레스코화

그리스 신화에는 크노소스 궁전을 괴물이 살고 있는 미궁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지중해와 그리스 지역을 주도하던 교역과 해군의 활동에 기반한 고도로 발달했던 미노스 사람들의 청동기 문화를 바라보는 시각이 담겨 있다고 보아야 합니다. 지배를 받으면서 그 문명을 받아들이는 처지에서 4층 규모의 1,300개의 방과 화려하면서도 복잡한 시설이 미로(迷路)처럼 보였던 것은 당연한 것이었겠지요.

사진 출처

  •  https://en.wikipedia.org/wiki/Knossos
  •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Edward_Burne-Jones_-_Tile_Design__Theseus_and_the_Minotaur_in_the_Labyrinth_-_Google_Art_Project.jpg
  • https://en.wikipedia.org/wiki/Crete
  • https://en.wikipedia.org/wiki/Knossos
  • https://www.studyblue.com/notes/note/n/ch-04-ancient-aegean/deck/10010292
  • https://en.wikipedia.org/wiki/Knossos
  • https://en.wikipedia.org/wiki/Wall_Paintings_of_Thera

공병훈. 협성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과 교수.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박사 미디어 경제경영 전공, 연세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1964년생. 창작과비평사, 동방미디어, 교보문고, 푸른엠앤에스, 세계미디어플러스 등에 재직함. 소셜 미디어와 콘텐츠, 플랫폼, 홍보, 컨설팅 분야 실무자이자 현장 연구자. hobbits84@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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